티스토리 뷰
사람의 척추는 S자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목에 속해 있는 경추는 C자의 모양새를 지닌 채입니다. 이러한 형태를 갖춘 이유는 외부 충격을 흡수하고 위로는 무거운 두개골을 안정적으로 받치기 위함이라고 말씀 드릴 수가 있겠는데요. 하지만 요즘은 경추의 모양이 C자보다 앞으로 쭉 뻗어 나온 형태를 가지고 있다거나 일자의 모양으로 꼿꼿하게 선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들을 각자 침산동 거북목, 일자목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거북목과 일자목은 경추의 배열이 변형되어 발생하는 문제로, 치료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될 뿐 아니라 그외에도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이 당도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관리를 해 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은 경추 쪽 변형이 어째서 일어나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이것은 바른 자세를 취하지 못하게 되면 나타난다고 이야기를 드리는데요. 모니터를 보면서 업무를 하는 분들이라면 자신이 주로 보고 있는 시야 아래로 모니터나 업무의 내용이 위치해 있을 시 자연스럽게 목을 아래쪽으로 배게 되면서 경추 변형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가 하면 앉으면서, 걸으면서 등 스마트폰을 볼 때에도 시선이 보통 아래로 쏠린다는 걸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일들이 반복적으로 벌어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경추 모양새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치료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경추 쪽 그리고 이와 더불어 어깨까지도 통증이 찾아올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사실상 통증은 워낙에 다양한 연유로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무심하게 넘어가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이것은 바람직한 태도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통증은 어찌 되었건 신체가 보내는 적신호인 만큼 기민하게 체크를 하시고 침산동 거북목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고 강조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엇보다도 거북목은 가만히 방치하고 있게 된다면 조금씩 상태가 악화되면서 경추 퇴행을 일으킨다는 문제를 낳는데요. 이로 인해 목디스크로 발전하게 될 가능성 또한 상당히 높아진다고 이야기를 드립니다. 목디스크처럼 조직 자체가 퇴행이 진행된다면 치료를 실시한다고 하여도 기존의 형태를 찾아갈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벌어지지 않게끔 하기 위해서라면 침산동 거북목 문제가 일어나 있을 때 미리미리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의 말씀을 드립니다.
내원을 하시면 경추가 아팠던 이유가 거북목이나 일자목 같은 배열 변형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이미 목디스크가 찾아왔다거나 혹은 염좌처럼 생각보다는 단순한 문제를 겪던 것이 아닌지 판단하는 데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한방치료를 통해 회복 효과를 기대하심이 가능하겠는데요.
주로 시행되는 치료의 내용으로는 추나치료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추나는 강한 자극을 통해 변형되었던 배열을 다시 바로잡는 것이 가능한 치료였습니다. 그런 만큼 추나를 시행하는 한의사의 해부학적인 이해도가 중요한 치료 방안이라는 점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드립니다.
그리고 경추의 경우에는 손상을 입지 않은 상태에서도 뼈가 얇고 작아 연약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한 힘이 오히려 부담이 되는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적정 강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이외에도 침산동 거북목 치료 한의원은 유착박리술, 침도요법, 약침요법, 한약 처방 등 여러 가지 한방치료를 적극적으로 병행하여 회복까지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거북목이 심화되면 겉으로 보았을 때에도 고개가 앞으로 쭉 나와 있는 형태가 이어지게 되면서 다양한 불편을 낳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려면 초반에 미리미리 관리를 실시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설명 드립니다. 그리고 동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 법한 생활 습관을 개선해 주는 것으로 회복을 꾀하는 게 가능하다는 점을 같이 이야기 드리오니 해당 내용도 함께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